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장기투자와 단기투자 _ 장기투자 vs 단기투자 _ 적립식 투자

by svsvsv 2022. 9. 28.
 

장기투자를 할까 단기투자를 할까?

처음 하시는 분들이 이러한 고민을 많이들 하시는데 제 의견은 나누지 말고 그냥 둘 다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하나만 고르라고 한다면 장기투자가 좋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장기투자도 어렵지만 단기투자는 더욱더 어렵기 때문이죠
장기투자 단기투자를 어떻게 할지 하나의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뭐 이것저것 말할게 많지만 투자를 처음 하는 사람들이게 방향을 어느 정도 잡아주거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이 글에서는 매도에 대한 내용이 없어 간략히 쓰자면 주위에 사람들이 주식에 뛰어들고 호재가 널리고 주가는 계속 상승할 때 분할 매도하는 것이 일빈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죠. 내려갈 땐 계속 사고 올라갈 땐 계속 팔게 포트폴리오를 짜는 것입니다. 말로는 쉬운 방식입니다만... 시장이 큰 하락이 나올것같아 시기를 기다리는 사람들도 있을텐데, 이 글에서는 적립식 매수의 방식을 포스팅 해볼까 합니다.
이 방법이 정답인 것도 아니고 그냥 이런 식으로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자 하는 의미의 글입니다.
각자만의 어울리는 스타일을 생각하고 찾아내서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간략히..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다 읽는 사람은 거의 없으니.. 색칠한 부위만 이라도 읽고 나가면 1분 이내에 핵심 내용을 어느 정도 볼 수 있습니다.


장기투자

장기투자는 적립식으로 하는 방법을 추천하고자 합니다.
정기적인 월급을 받는 사람이 50만원 정도 매달 주식에 넣으려고 하는 사람으로 기준으로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이때에 금액은 더 적게 30만원 더 크게 70만원 자신의 레벨에 따라 변동할 수 있겠습니다.

장기투자는 큰 틀에서의 장기적인 우상향의 상승폭의 수익을 얻어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어떤 식으로 매달 사야 할까?

매달 50만원씩 월급 들어오는 날에 바로 매수를 할 수 있지만 다른 방법으로는
1주일에 아무 때에나 10만씩 나눠서 살 수도 있고
1주일 중에 음봉(하락)이 있는 날에 매수를 할 수도 있고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격이 값쌀 때 더 사고 비쌀 때는 조금 사는 방식도 있습니다.
물론 가격을 맞출 수는 없지만 50만원을 매수한다고 가정하고
시장의 전망이 나는 쭉 떨어질거같다. 상황이 너무 안좋다. 한번 크게 빠지고 들어가고 싶다는 등 하락을 보고 있다면은 50만원 중에 30만원씩 매수하다가 큰 하락을 맞을 때 20만원씩 킵해둔 금액들을 더 낮은 평단가에 진입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입니다.
물론 하락의 전망을 봤지만 계속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어느 정도 금액은 무조건적으로 적립식을 사야 합니다. 이때에 주의해야 할 점은 더 하락할 것 같아서 싸게 사기 위해서 지금껏 장기투자를 한 것을 팔고 진입을 기다리는 것 입니다. 그 주식이 더 하락하지 않고 상승을 하는 바람에 더 비싼 가격에 사야 한다는 마음에 끝까지 손 놓고 지켜볼 수도 있습니다. 결코 쉬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추천하기가 힘든 방법이긴 합니다. 그래서 단기투자를 추천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차트와 시장 상황을 보면 어느 정도 감이 잡혀서 조절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환율이 높으니깐[1400] 환율이 떨어지면[1200] 금액을 좀 더 올려야겠다는 등 비중 조절을 하시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아니면 나스닥 300일선을 돌파할 때[명확한 하락추세가 어느정도 사라질 때] 본격진입을 하는 등 좀더 확인하고 기다리는 방식또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매월 어느 주식을 사야 할까?

정답은 아니지만 어떠한 종목이 괜찮을까 싶을지 보자면 장기투자를 하는데에 있어서 수십 배의 수익을 노리고 어느 회사 인지도 모르고 그냥 좋아 보여서 사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애플, 구글, 테슬라, 아마존과 같이 우량주들을 주기적으로 사는 것이 일반적이죠
개인적으로 해외주식을 주로 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국내주식을 사지 말라는 뜻이 아닙니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코인 또한 주기적으로 포트폴리오에 넣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코인을 사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겠지만 설득? 같은 말을 해보자면
많은 사람들이 보유하는 자산이 나의 포트폴리오에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말로 해보자면
내 친한 친구나 지인이 코인이 엄청 올라서 대박이 났다고 합시다.
그럼 난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되겠죠?
그 상대적 박탈감이 느끼기 싫으면 조금이라도 같이 사면 해결이 됩니다.

애플주식

이건 애플 주식인데 이러한 우상향을 그리는 종목들이 좋겠죠

삼성 주식

삼성 또한 우상향입니다.
이러한 종목을 보고 나서 주식은 무조건 우상향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아무거나 사서 존버 하시면 안 됩니다.
모든 종목이 우상향을 하지는 않습니다.


단기투자 [ 스캘핑, 데이트레이딩 또는 중장기 투자 스윙 등 ]

단기투자는 소액으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소한 6개월, 1년 정도는 무조건 소액으로 하면서 실력을 키우는 것이 최우선적입니다.
손실을 보면 정신적으로는 기분이 안 좋지만 내 자산에는 충격이 없는 금액으로 하시는 것이 적당한 금액입니다.
소액이라고 해서 대충대충 하지 않게 공부를 할 수 있고 손실을 보더라도 내 총자산에는 별 큰 타격이 없는 수준이라는 말입니다. 그 금액은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100만 원이 될 수도 있고 500만원이 될 수도 있고 10만 50만 천차만별입니다.
그 금액으로 단기 트레이딩(단기투자) 하여서 수익을 냈다면 그 수익으로 계속하시면 됩니다. 더 큰 금액을 넣어서 리스크를 늘릴 필요가 없습니다. 초심자의 행운으로 수익을 한두 번 크게 냈다고 해서 "아 더 큰 금액이었으면.."이러한 생각은 큰 손실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단기투자를 함에 있어서도 장기투자를 하면 좋은 점이 있습니다.
단타를 함에 있어서 중요한 건 뇌동매매를 하지 않고 기계적으로 해야 하는데
가격이 상승한다고 해서 지금 안사면 놓칠까 봐 매수를 해서 고점에 물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에 장기투자 계좌가 있다면 굳이 매수를 하지 않고 놓쳐도
장기투자 계좌가 있기 때문에 심적으로 평온함을 유지시켜 주기도 합니다.
물론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가격 상승에 따른 뇌동매매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단기투자는 장기투자에 비해 작은 틀에서의 단기적인 상승 및 하락분으로 수익을 내는 것으로 목표로 합니다.


단기투자하는 방법

단기투자하는 방법은 호가창을 보고 매매할 수도 있고 차트 패턴을 보고 들어갈 수도 있고 이평선 같은 보조지표를 활용해서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매매의 방식은 여러 가지입니다.

 

'차트' 카테고리의 글 목록

가이드

svsvsv.tistory.com

여기에 차트 패턴을 여러 가지 올리긴 했는데 유튜브나 블로그 등 여러 가지 보시고 차트를 계속 보면서 직접매매를 계속해보면서 감을 잡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차트를 잘 보고 매매를 잘하는 것도 중요하고 리스크 관리도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